YDS

방향판 안내판 사인몰 조형물 디자인 본문

디자인

방향판 안내판 사인몰 조형물 디자인

스윙80 2019. 8. 1. 09:10
728x90

방향판 안내판 (간판) 사인몰을 조형물로 디자인 작업을 하였습니다. 아직 작업 중입니다. 중간에 몇 가지 시안중 한 가지

만 올려 보겠습니다. 컨셉은 자연환경 잘 어울려질 수 있는 간판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간판 포토존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간판 디자인 으로 활용할 수 있게 디자인 작업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간판의 전체적인 형태는 캐릭터 형식으로 재미있게

디자인 하였습니다.어린 아이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수 있는 조형간판 입니다.

아내판의 정의

공원, 주택단지 등의 설계대상공간에 안내 등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설치하는 안내표지시설

(1) 「안내표지시설」이란 공원?주택단지?보행공간 등 옥외공간에서 보행자나 방문객에게 주요 시설물이나 주요 목표지점까지의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물로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인(sign)과 정보를 이어주는 환경시설물 등을 포함한다.

(2) 「유도표지시설」은 개별단위의 시설물이나 목표물의 방향 또는 위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목적하는 시설 또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안내표지시설을 말한다.

(3) 「해설표지시설」은 단위시설물에 관한 정보해설을 방문객에게 이해시키고자 사용하는 표지시설물로서 개별단위시설의 자세한 정보를 담는 안내표지시설을 말한다.

(4) 「종합안내표지시설」은 공공주택단지, 공원 등 비교적 일정한 구획을 지니고 있는 단지 안에서 지역권의 광역적 정보를 종합적으로 안내하기 위한 안내표지시설을 말한다.

(5) 「도로표지시설」은 도로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를 돕고자 설치하는 시설로서 일반적으로 교통안내 등 일반도로표지와 더불어 각종 시설물의 안내표지시설과 병행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안내판 재료 기준

1) 안내표지시설의 재료는 내구성, 유지관리성, 경제성, 시공성, 미관성, 환경친화성 등 다양한 평가 항목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판단?선정한다.

(2) 철재, 목재, 합성수지, 쉬트 등 각 재료의 특성과 요구도 및 기능성을 조화시켜 선정한다.

(3) 크기와 구조 등 표지시설의 형태를 구체화하고 내용을 충실히 전달할 수 있는 재료를 선정한다.

(4) 내구성 있는 재질을 사용하거나 내구성 있는 표면마감방법으로 설계한다.

1) 안내시설의 내구성?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각 재료의 특성에 접합하게 마감처리한다.

(2) 목재류를 사용할 경우에는 사용환경에 맞는 방부처리를 하여야 한다.

(3) 스테인리스강이 아닌 철재류는 녹막이 등 표면마감처리를 설계에 반영한다.

(4) 마감방법은 인체에의 유해성?지역특성?경제성?유지관리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결정한다.

보행자 등 이용자의 안전성을 고려한다.

사. 주변 환경과의 조화

설계대상공간의 주변 환경과 조화를 갖도록 한다.

아. 인간지향성 및 환경친화성의 검토

안내표지시설은 인간감성의 회복에 기여하고 환경친화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한다.

자. 가독성

다양한 유형의 안내시설물이 한 장소에 설치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하나의 종합표지판과 이를 보조할 표지판으로 나누어 배치한다.

차. 유지관리의 고려

외부 요인에 따른 변형?마모 등에 대한 유지?관리 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