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DS

페인트및 페인트통 조형물 디자인 작업 본문

디자인

페인트및 페인트통 조형물 디자인 작업

스윙80 2019. 7. 30. 23:23
728x90

페인트 통 조형물 이미지 작업 시안입니다. 공중에서 쏟아지는 페인트를 표현하였습니다. 페인트 가 바닥에 쏟아지는

형태를 역동적이면서 재미있게 표현 하려고 했습니다. 근데 표현이 잘되었는지 모르겠네요.

페인트통 쏟아지는 페인트

페인트에 대한 이야기 해볼까요.

페인트는 저희가 쓰는 칼라 작업에 매우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아주아주 많이 쓰입니다.

유성페인트

기름을 용제로 하는 페인트를 말합니다. 기름을 용제로 하기 때문에 내수성과 내구성이 좋습니다.

에나멜페인트

에나멜은 칠에 있어서 수성이나 유성페인트 위에도 덧칠이 가능합니다. 무광/반광/유광형태로 출시되며 색상을 선명하게 표현하고 물과 오염에 강합니다.

수성페인트

냄새가 거의 없고 유성 페인트에 비해 건조가 빠릅니다. 또 균열 혹은 색상이 바래지는 현상이 없습니다. 바를 부위에 표면이 완전히 건조된 뒤에 칠해야 하며, 유성에 비해서 페인트를 칠하기 편합니다. 내/외부용으로 구분되어 출시되며 광택은 유광/반광/무광으로 분류합니다.

외부용수성페인트

광택이 있는 수성페인트도 있습니다. 아크릴 계열 페인트이며 광택이 나므로 주로 아파트 복도나 관공서 복도 등을 칠하는데 자주 사용됩니다. 아래 사진은 광택 수성제품의 사진입니다. 유성페인트처럼 광택이 나는 페인트입니다.

우렌탄페인트

기성과 투수성이 우수하고 내긁힘성이 우수합니다. 가구에 많이 쓰입니다. 옥상의 방수공사를 할 시에 이 도료를 사용합니다. 시중 가구는 원목가구를 제외하고 대부분 이 재료를 사용합니다. 여러번의 공정없이 한번에 두꺼운 도막을 만들수 있어 상도 마감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방수제 역할로도 사용 가능하며, 건조 시간이 오래 걸려 밀폐된 공간에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1액형과 2액형으로 나뉘며 2액형의 강도가 우수합니다. 1액형과 2액형의 차이는 1액형은 주재와 경화제가 섞여 나오므로 쉬운 작업이 가능하나, 2액형은 주재와 경화제를 교반하여 혼합해 사용해야 합니다.

에폭시

전색제로 강도와 접착력 후막형성이 매우 뛰어난 제품입니다. 무용제와 수용성으로 구분합니다. 무용제 에폭시는 바닥도장에 많이 쓰이며 주차장, 실내 주차장 방수에 많이 쓰입니다. 수용성 에폭시는 수영장 물탱크 등에 쓰입니다. 에폭시는 열에 취약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접착력이 뛰어나 다양한 소재 접착이 가능합니다. 인테리어 용으로 빈티지 바닥이나 노출 콘크리트 바닥의 경우 바닥 수평 미장 후 투명 에폭시 마감을 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친환경페인트

친환경 페인트는 페인트의 VOCs(휘발성유기화합물)를 함유량 l당 35g 이하로 낮춘 페인트를 일컫습니다. 수성페인트의 일종으로 일반 페인트에 비해 최대 10배 가량 가격이 비쌉니다.

 

 

 

 

 

Comments